매년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죠.
6월이 호국보훈의 달이 된 이유는 우리나라에 역사적인 기념일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 기념일 중 6월 6일 현충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현충일의 의미를 알려주고
현충일의 역사와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출처: 한국민족대백과사전
1. 현충일이란?
매년 6월 6일은 현충일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과 전몰장병을 추모하기 위한 날이에요. 현충일은 법정 공휴일 중 하나로, 국가 추념일이랍니다.
2. 현충일의 유래
왜 6월 6일이 현충일로 지정되었을까요?
우선, 우리나라 농경사회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예로부터 24절기 중 하나인 망종(芒種)은 보리가 익고 새롭게 모내기가 시작되는 날로 가장 좋은 날로 여겨졌다고 하는데요. 고려 현종 때에는 망종에 장병들의 유해를 집으로 보내 제사를 치르게 하는 풍습이 있었답니다. 즉,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영웅들에게 예를 갖추는 일이 망종이었음을 알 수 있죠.
뿐만 아니라 1950년 6월 25일에 발발한 한국전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해요! 휴전이 성립되고 나라가 안정을 찾으면서 1956년 4월 19일에 국군 선열의 넋을 기리기 위해 현충기념일이 제정되었는데, 당시 1956년 망종이 6월 6일이어서 현충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3. 사이렌이 울리는 이유
현충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약 1분간 사이렌이 울리는데요.
그 이유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위해 묵념의 시간을 갖고 추모하기 위함이에요. 사이렌이 갑자기 울리면 당황하지 말고, 하던 일을 잠시 멈춘 뒤 있는 자리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묵념을 하면 된답니다🙏
4. 조기게양법
▲출처: 행정안전부
국가기념일에는 국기인 태극기를 달죠. 하지만 현충일에는 특별히 조의를 표하는 날이기 때문에 조기를 다는데요. 조기게양법, 혹시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일반적으로 태극기를 깃봉 끝까지 올려서 달지만, 현충일 같은 경우에는 깃봉에서 태극기의 세로 길이만큼 달아야 해요.
특히, 조기를 게양하는 시간도 존재하는데요. 관공서 및 공공기관은 오전 7시부터 자정까지, 가정과 민간 기업/단체는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게양하면 된답니다.
5. 현충일에 가볼 만한 곳
1) 국립서울현충원
국립서울현충원은 조국 광복을 위해 투쟁하신 애국지사 그리고 나라와 민족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평생을 바치신 국가 유공자 등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이 잠들어 있는 곳이에요. 온 국민이 감사한 마음으로 추모하기 위해 매년 현충일에는 추념행사가 거행되고 있어요.
🔷위치: 서울특별시 동작구 현충로 210
2) 용산 전쟁기념관
전쟁기념관에서는 우리나라 전쟁의 역사를 두루 돌아볼 수 있는데요. 전쟁에서 사용된 무기나 관련 기록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전쟁으로 인한 참사의 모습도 조명하고 있어요. 특히, 전쟁기념관의 옥외전시장에는 한국전쟁 때 사용했던 폭격기, 전차 등 세계 여러 나라의 항공기와 장갑차들이 전시되어 있어 포토존으로도 유명하답니다.
🔷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 29
3) 인천상륙작전기념관
6.25 전쟁 당시 구국의 계기가 되었던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고 보존하기 위해 건립된 곳으로, 국가 현충시설 중에서 용산전쟁기념관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 곳이랍니다. 옛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 채 보관되어 있는 유물들을 보며 6.25전쟁과 인천상륙작전을 모두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위치: 인천광역시 연수구 청량로 138
6. 꾸그 역사 수업 들어요!
<역사책 저자가 알려주는 이순신과 거북선의 모든 것!>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꾸그 수업에서 그 호기심을 모두 풀어보세요!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 임진왜란 그리고 거북선까지! 역사 전문가 선생님이 아주 자세하고 유익한 역사 수업, 지금 꾸그와 함께 해보세요😃
🔸추천 연령: 7~11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