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꾸그 블로그

메타인지 , 모르는 것을 아는 힘을 훈련하는 법

메타인지, 한번쯤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학업성취도도 높고 더 나아가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 수 있다는 이유로 요즘 ‘메타인지’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이 참 높지요.

게다가 인공지능이 흉내낼 수 없는 영역인 ‘메타인지’는 오늘날과 미래 사회에 더욱 중요한 인간의 힘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메타인지가 도대체 무엇이기에, 중요성이 이렇게 강조되는 걸까요?
또, 더 나아가 우리 아이의 메타인지를 훈련하려면 부모로서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메타인지란?

메타인지(meta-cognition)는 자신의 생각에 대하여 자각하고 판단하는 것, 즉 ‘생각에 대한 생각‘을 의미합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자면

등에서 메타인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상황에 대해서 직관적으로 빠르게 답할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해요.
AI는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모두 찾아본 다음에 ‘모른다’를 말하지만,
사람은 모르는 것도 뇌를 하나하나 뒤져서 찾지 않고 바로 말할 수 있어요.

이런 관점에서 메타인지는 ‘모르는 것을 빠르게 모른다고 말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메타인지 훈련이 필요한 이유

1. 학습상황에서의 메타인지

메타인지가 훈련되지 않으면,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판단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영영 자신의 무지함을 깨닫지 못하는 수도 있죠.

메타인지가 훈련되지 않으면, 영단어를 많이 봐서 친숙하기에 ‘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메타인지를 훈련하면 스스로의 인지수준을 과대평가하지 않고, ‘아는 것 같다’는 느낌이 아니라, 정말 ‘내가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정도로 영단어를 외우고자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게 되지요.

이는 영단어를 외우는 것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등을 들 수 있겠죠?

2. 삶에서의 메타인지

살아가면서 사람들이 수많은 실패를 겪는 이유 중 하나가 ‘내가 안다고 생각하고 덤볐다가 몰라서 실패하는 것’입니다. 메타인지가 훈련되면 그러한 실패를 줄여줍니다.

단순히 친숙하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적 분위기나 주변 사람들에게 등떠밀리듯 결정하는 게 아닌, 주체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스스로의 삶을 계획해나가게 되지요.


아이의 메타인지를 훈련시키는 법

이렇게 중요한 메타인지! 우리 아이의 메타인지를 훈련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1.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메타인지를 키우기 좋은 시기라고들 이야기합니다. 왜냐하면 그 때가 가장 학업 내용이 쉽기에 아이들 대부분이 학습내용을 빠르게 소화해내기 때문인데요, 이때 아이들이 스스로의 인지수준을 과대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부모로서 아이에게 이렇게 해보세요:

아이 스스로 내가 배웠다고 생각했던 게 전부가 아님을 깨닫도록 가이드해보세요.

Tip. 학업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 속에서, 예를 들어 아이가 친구와 다투는 등의 문제상황이 있을 때 해당 문제에 대하여 아이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주세요.

2. 빨리 배운다고 좋은 게 아니라는 점을 아이에게 인지시키세요.

순간적으로 남을 앞지르는 데에서 성취감을 너무 만끽하면,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이 되었을 때 어릴 때만큼 빨리 배우지 못하거나 성적 등수가 낮은 것에 대하여 박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수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신감과 용기를 갖고 배워나가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걸 알려주세요.

특별히 “숙제를 끝내야 놀러갈 수 있어”와 같은 말은 주의해주세요. 아이들 입장에서는 “숙제보다 더 재미있는 걸 하려면, 숙제를 빨리 끝내야 한다. 즉, 숙제는 재미없는 것이고, 일단 건성으로라도 빨리 해치워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당연히 숙제의 완성도는 떨어지고, 점차 숙제의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아이의 자신감도 떨어져서 공부가 싫어지게 될 거예요.

3. 기록하고 성찰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하루를 시작할 때,

  1. 하루 일과를 계획하고
  2. 하루를 살면서 계획을 실행한 후
  3. 하루 마무리로 계획과 실행 내역을 돌아보며 검토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4. 이때 문제점을 발견했다면
    – 왜 그러한 문제가 생겼는지,
    –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도 기록하게 해요.

차곡차곡 기록해두면 나중에 그 때 썼던 내용을 돌아보면서 다시금 발견한 문제와 적용한 해결법 등을 평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아요.

Tip. 부모가 답을 제시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이 스스로 결론을 도출하도록 해보세요.

4.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 팁

오늘 아이가 꾸그 수업을 들었다면 다음 세 가지 활동을 통해서 메타인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이 콘텐츠는 어때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