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미리 알고 대비하기

2015 교육부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2018년부터 도입된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교육부가 교육과정을 개편할 때 초·중등 교육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를 모두 연계했기 때문에

현재 초등학생 자녀가 있다면 알아두셔야 하는 제도에요.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교육이 어떻게 개정되었는지 숙지하시면 자녀 교육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럼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요?🧐


1. 문·이과 통합 교육 시행배경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 모두 들어보셨죠? IT와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기술융합의 시대를 의미하는데요, 우리 사회는 점점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복잡한 문제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교육부는 4차 산업시대 흐름에 따라 미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에 지식을 갖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개정된 교육과정을 발표했어요.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인문·사회,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도입되었어요.

⭐창의융합형 인재란?

인문학적 능력과 과학기술 능력을 모두 갖추어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해요.

2.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이란?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은 쉽게 말해 문과와 이과를 통합해서 가르치는 제도(2015 개정 교육과정 내 포함)에요. 2018년부터 고등학교에서 시행되는 중이고, 2022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반영될 예정이에요.

기존에는 공통과목 없이 전 학년 선택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면 새로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문·이과 구분 없이 모두가 배우는 공통 과목을 구성했어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이 공통 과목에 해당하죠.

고등학교 1학년 때는 공통 과목, 2학년은 일반 선택, 3학년에는 진로 선택 과목을 이수하게 된답니다.

3. 대학 입시에 미치는 영향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은 2022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부터 한국사를 제외한 전 과목에 적용될 예정이에요.

국어와 수학은 ‘공통과목+선택과목’으로 구성돼요. 공통과목은 모두가 공통으로 응시하고, 선택과목은 영역 별로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요.

🔹 국어 영역 선택과목: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수학 영역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요.

4. 문·이과 통합 교육 장점&단점

장점

◾ 문과와 이과 구분 없이 여러 영역의 수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넓은 지식과 사고를 갖출 수 있다.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을 통해 학습에 흥미를 높일 수 있다.

◾ 다양한 분야를 경험했기 때문에 나중에 진로를 선택할 때 넓은 폭을 제공할 수 있다.

단점

◾ 대학들이 특정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고 지정하여 통합의 의미가 없어진다.

◾ 수학과목 상위권에 이과생이 몰리면서 문과생이 불리해진다.

◾ 아이의 성향에 따른 한 영역을 깊게 학습할 수 없다.

문·이과 통합 교육은 다양한 지적 경험을 통한 넓은 사고의 폭을 제공할 수 있지만 아직 시행 초기이기 때문에 보완할 점이 존재해요. 특히 대학 입시에서 대학들이 특정 과목을 선택·지정하는 것은 기존 수능과 같이 특정 교과를 미리 선택해 공부하는 것과 같은 전략이 필요해요.

문과 성향을 가진 아이의 경우, 이과생과 함께 수학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을 수 있어요. 따라서 문과생에게도 수학 공부의 필요성이 전보다 커지게 되었죠.

5. 문·이과 통합 교육 대비하기

교육부가 내년 발표하는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은 이 문이과 통합 교육 내용이 담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했어요. “미래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한 단계 더 다듬어지고 발전된 교육과정이 나올 것으로 보여요. 따라서 현재 교육과정에 미리 대비한다면 앞으로 경험하게될 2022 개정 교육과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현재 초등학교 아이들은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1) 다양한 경험하기

우선 특정한 과목에 편중하는 것은 피해야 해요.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정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갖춘 인재로 자라나기 위함이죠. 아이가 특정한 과목을 싫어하지 않도록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싫어하는 과목이 있다면 체험학습 및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과목과 연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2) 토론에 자신감 키우기

둘째, 문·이과 통합 수업에서는 토의, 토론과 같이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요. 아이가 토론에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겠죠? 따라서 평소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말할 수 있도록 연습이 필요해요.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지식을 갖추는 것이 목적이에요.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통해 아이의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부모님이 도와주시면 좋겠죠?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