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꾸그 블로그

부모 자식 관계, 아이와의 관계 회복 방법 3가지

목차

  1. 가족만의 루틴이 중요한 이유는?
  2. 아이 지도에 ‘이것’을 꼭 활용하세요!
  3. 부모 자식 관계, 결국 핵심은 부모님입니다.
  4. 바쁘다면 인터뷰 핵심 요약 보기!

Editor Kim Yeonsoo(김연수) Career 미타임캠퍼스 대표, <미라클 베드타임> 저자

안녕하세요? 꾸그에서 부모님들의 학습 코칭 수업을 하고 있는 김연수입니다.

부모 자식 관계, 정해진 정답이 없는 만큼 많은 부모님께서 관계 개선에 관해 고민이 정말 많으실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아이와 관계를 회복하고, 동시에 생활 루틴까지 지도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가족의 루틴을 꾸준히 실천하기

Q. 선생님께서 가장 철저하게 지켰던 규칙이 가족 루틴이라고 들었어요.

네, 가정에서 가족만의 루틴을 만들어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가족만의 정해진 루틴은 잠자는 시간과 저녁 식사 시간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꼭 지키는 가족의 일상인데요.

‘우리 집 저녁 먹는 시간은 몇 시’가 딱 정해져 있어서, 아이들이 그 시간에 스터디 카페에 있더라도 곧장 귀가해서 다 함께 밥을 먹습니다. 그래서 누가 와도 우리 집 규칙과 문화를 따릅니다.

루틴이 많을수록 일상에서 자동화되는 것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우리는 더 중요한 의사결정을 위해 아껴 두었던 에너지와 생각을 쓰면 되는 거예요.

예를 들어, 마크 저커버그가 항상 똑같은 회색 티셔츠를 입고, 스티브 잡스가 검정 터틀넥에 청바지만 입고 다닌 것도 이유가 있잖아요.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Q. 스스로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이 있을까요?

스스로 잘하는 아이는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너 몇 시에 자니?”, “너희 집은 일요일에 뭐 해?” 이렇게 아이에게 물어보면, 가족들이 함께 지내는 생활 자체에 대해 대략적이나마 파악하고 있어요.

그런 루틴을 지닌 아이일수록 점점 학년이 올라가면서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으로 바뀌고, 공부도 잘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부모 자식 관계, ‘이렇게’ 개선하세요

2. 체크리스트를 활용하기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미라클 베드타임 코칭을 진행하면서 접한 여러 사례 중에 가장 효과가 좋았던 방법입니다.

엄마가 가장 바라는 건, 내 아이에게 좋은 습관이 형성되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굳이 잔소리하지 않아도 알아서 공부하고 알아서 제 할 일을 잘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천 리 길도 한걸음부터라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이 먼저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일상생활은 물론 바람직한 일이지만, 아이조차도 이미 길들어 있는 습관과 일상 루틴을 한 번에 바꾸기는 힘든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어머니께서 매번 다그치면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는 이유는 아이의 특정 행동을 개선하거나 강화하기 위함이잖아요?

이때 만약 아이가 그 과정이 즐겁지 않았다면 부모님께서 바라는 행동이 강화될까요? 당연히 안 되겠죠.

그러니 부모님께서도 명심하셔야 합니다. 아이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아이를 울린다거나, 싫다는 아이를 강제로 시키면 절대로 안 됩니다.

실제로 제가 코칭한 가정에 어떤 일이 있었냐 하면, “결국 어저께 아이를 울렸어요”라고 말씀하시는 거예요. 누나는 잘했는데 동생이 그렇지 못했다고 말씀하셨죠.

아이가 떼를 부려 여자 긴 아직 엄마랑 약속한 미션을 잘 하지 않았는데 나도 했다고, 누나처럼 스티커 달라고 떼를 부립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하셔야 할까요?

“이번에 우리 OO이가 열심히 했으니까, 약속을 지키진 못했지만 오늘만 스티커를 주는 거야.”

스티커를 주긴 주되, 이런 방식으로 말씀하셔야 합니다. 물론 상황과 아이의 기질에 따라서 조금씩 대처 방법은 다르겠지만요.

어떤 상황이든 아이를 올리지 마세요. “나 저거 다시는 안 해”처럼 트라우마적인 반응이 나와서는 안 됩니다.

어떤 아이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되는 기적의 솔루션!

Q. 체크리스트 활용할 때 특별히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먼저, 체크리스트의 기간을 너무 길게 잡으시면 안 됩니다.

가끔 코칭을 하다 보면 체크리스트의 기간을 한 달, 문제집 한 권 이런 단위로 설정하는 가정이 있습니다. 아이의 시간 개념은 어른과 달라요. 아이에게는 너무 긴 기간입니다.

아이가 처음에는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하다가 중도에 포기해 버리고 계획 전체가 흐지부지 끝나게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기간은 일주일 단위로 월화수목금 주 5일입니다. 주중에 계획을 열심히 실천하고, 주말에는 보상을 받는 주 단위 체크리스트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목표 설정을 최대한 작은 단위로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미션을 ‘자기 전에 놀았던 장난감 다 치우고 자기’ 이러면 아이가 하지 않죠. 목표 설정을 너무 높게 하지 마세요.

아이가 부모님께서 시킨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할 것이라는 기대를 버리셔야 합니다. 아이가 갖고 놀았던 장난감을 10개 중에 하나라도 정리했다면 박수 쳐주고 칭찬해 주세요.

고등학생도 그렇게 안 되는데, 어린아이에게 바라는 수준은 더 낮아야 합니다.

‘매일 책 세 권 읽기’처럼 현실성이 떨어지는 목표보다, 조금 더 낮은 목표로 확실히 성취할 수 있고 또 보상을 금방 줄 수 있는 미션, 체크리스트는 이런 것 위주로 채우시기를 권해 드려요.

1만 명의 엄마가 보증하는 아이 계획표 짜는 법!

3. 부모님이 직접 아이의 롤 모델이 되기

대부분의 경우, 엄마부터 달라져야 아이가 달라집니다.

처음에는, 부모님도 마음이 앞선 탓에 아이에게 공부만 과도하게 많이 시키시고 정작 아이의 시선과 입장은 바라보지 못하십니다.

대신 주변 사람들을 기준으로 아이를 바라보는 실수를 범하십니다. 옆집 엄마의 기준, 옆집 아이의 기준에 맞춰서 내 아이를 대하시죠.

그런 방식으로 아이를 대하면, 뭔가 아이의 심리 상태가 불안정적이고, 공부하자고 하면 유난히 싫어하고, 어머니께서 열 번 불러야 겨우 한 번 책상에 와서 앉고, 이런 태도를 보이는데요.

부모님께서 조금만 달라지면, 아이들은 100% 달라집니다. 그리고 아이를 키우면서 부모님도 같이 성장합니다.

반드시 밖에서 돈을 벌어야만 자기계발이 가능한 게 아니라고 생각해요.

집에서 책을 읽고,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고, 다정하고 따뜻한 말이 우리 집에 오고 가게 하고, 남편이 나가서 더 건강하게, 더 열심히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저는 이 모든 일이 경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가정에서 하고 계신 일의 가치를 낮게 보지 않길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단 10분 만이라도, 내가 뭘 할 때 행복한지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육아하는 동안 함께 가져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육아하는 기간은 인생 절호의 찬스입니다. 아이를 보면서 나를 챙길 수 있는 여유가 진짜 생기기 때문이죠. 할 수 있어요. ‘미라클 베드타임’하시면 할 수 있습니다.

3주 만에 아이가 200% 달라지는 훈육 방법 궁금하다면?

모든 부모님 필독! 아이 훈육 필수 노하우

인터뷰 핵심 요약 & 인터뷰 영상 보기

📌 인터뷰 핵심 요약 

👩‍👦 아이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생활 지도까지 챙기는 방법 3가지!

1) 가족 루틴 실천하기: 가족만의 루틴을 꾸준히 실천하세요. 루틴이 많을수록 더 중요한 일에 쓸 에너지를 아껴둘 수 있어요.

2) 체크리스트 활용하기: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세요. 아이의 습관과 루틴을 한 번에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주 단위 체크리스트를 통해 작은 목표부터 조금씩 성취하도록 지도해주세요.

3) 부모님이 직접 롤 모델 되기: 부모님이 조금만 달라져도, 아이들은 180도 달라져요. 육아를 통해 부모님도 함께 성장합니다. 아이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멋진 롤 모델이 되어 주세요.

🙅 체크리스트 활용 시 주의할 점!

1) 체크리스트 기간을 너무 길게 잡으시면 안 돼요.

2) 목표 설정은 최대한 작은 단위로 하셔야 해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