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금융상품 에 대해서 알아보는 경제 정보 시리즈! 1편 ‘어린이 투자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은, 재미있게 보셨나요? 오늘은 그 두 번째 시리즈로 돌아왔습니다 짝짝짝~
이번 2편에서는 어린이 금융상품 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해볼까 하는데요! 혹시 현재 자녀들의 이름으로 된 금융 상품이 있으신가요?
어린이 금융상품 은 아이가 부모와 함께 금융 거래를 체험해봄으로써 자연스레 경제 교육까지 이어지는 효과가 있어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에게 적합하고 도움이 되는 금융 상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실까요?
1. 어린이 금융상품 첫째. 어린이 통장
아이들이 가장 먼저 시작할 수 있는 금융 활동, 바로 용돈을 저축하고 소비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모님이 용돈을 주면 그 돈을 어디에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아이들이 알게끔 해줘야 해요. 만약 용돈을 목적 없이 소비하다면, 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이의 이름으로 된 ‘어린이 통장’을 개설하는 것은 어떨까요? 직접 현금으로 주기보다는 매달 통장으로 돈을 이체해 주고, 아이가 스스로 용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는 용돈 관리법을 깨달을 수 있답니다.
<어린이 통장 개설 TIP>
- 어린이 통장을 만들 때는 다음 준비물을 챙겨서 은행에 방문하세요.
- 기본 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 부모님 신분증
- 아이 도장 (부모님 사인 대체 가능)
- 아직 자녀의 도장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기념 삼아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가 커가면서 도장을 사용할 일이 꽤 많답니다.
- 기본 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의 경우,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정부 24’사이트에서 출력이 가능해요.
- 0~7세 어린이가 첫 적금 통장을 개설할 경우, 어린이 금융 바우처를 받을 수 있어요.
(은행 및 금융상품마다 상이하니, 상세한 사항은 방문하려는 은행 지점에 문의하세요.)
2. 어린이 금융상품 둘째. 어린이 펀드
어린이 펀드의 경우 일반 펀드와 비교할 때 뚜렷한 차이는 없지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어요.
-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분기별 운용보고서가 제공돼요.
- 어린이 펀드에 가입한 아이들에게 어린이 경제 캠프 및 어린이 경제 교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 만 18세 미만의 자녀 명의 펀드 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10년마다 2천만 원까지 세금 없이 증여가 가능해요.
- 저금리 시대 예/적금은 수익률이 낮은데 반해, 펀드는 주가가 오르면 수익을 보다 높게 얻을 수 있어요. 그래서 10년 이상의 장기투자 시, 미래 목적 자금(목돈) 마련에 효과적이랍니다.
- 어린이 펀드의 경우, 수수료가 일반 펀드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해요.
(각 금융기관마다 상품의 종류 및 특징은 상이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이러한 어린이 펀드는 교육 측면에 있어서도, 아이가 금융을 바라보는 식견이 높아질 수 있는 좋은 기회랍니다. 아이가 본인의 이름으로 된 펀드 통장을 보며, 수익률과 리스크를 생생히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만 18세 미만에 한해 어린이 펀드에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지금부터 아이를 위한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시중은행 어린이 펀드 상품 간단 비교>
3. 어린이 금융상품 셋째. 어린이 주식
키움증권에 따르면, 최근 한 해 동안 개설된 미성년자의 증권 계좌 개수가 약 17만 개나 늘어났다고 합니다! 특히, 자녀들이 어려서부터 주식을 경험하는 것이 경제 교육에 좋을 것이라는 부모님들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주식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볼까요?
어린이 주식을 처음 시작할 경우, 아이에게 주식은 ‘high risk, high return’이라는 점을 먼저 알려주세요. 그리고 주식 시장의 흐름을 읽는 법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본금과 위험 감수도에 맞는 종목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도 가르쳐주세요.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간식 등을 만드는 기업에 투자하는 경험을 한다면,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현재 어떤 산업이 유망한지, 경제의 흐름까지 배울 수 있으니 바람직한 교육 수단 아닐까요?
4. 주택청약종합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신규 가입 시 연령 제한이 없어서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 이름으로 가입해 주는 상품이에요. 상대적으로 일반 적금보다 금리가 높고, 조건을 만족하면 아파트 청약 자격까지 얻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수요가 더욱 늘고 있죠.
그리고 주택청약의 경우, 꾸준히 그리고 오래 납입할수록 좋기 때문에 자녀가 어릴 때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좋답니다. 지금부터 조금씩 모은다면,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무언가 도전한다거나 혹은 집을 구하려고 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될 거예요.
<TIP>
-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을 만들 때는 준비물이 필요해요.
- 가족관계증명서
- 기본증명서
- 자녀 도장 (또는 부모의 신분증)
-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모든 은행을 합쳐서 1인당 1계좌만 만들 수 있어요.
- 중요한 것 하나가 바로 ‘납입 횟수’. 미성년자의 경우 성인이 되는 시점까지 최대 24회, 즉 2년분만 인정이 된답니다. 다시 말해, 납입한 횟수가 24회를 초과해도 24회까지만 납입한 것으로 된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사실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투자 마인드랍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금융 상품들이 존재하지만, 각 상품마다 장단점이 존재한다는 것과 투자 시 주의점에 대해서 꼭 상기시켜주셔야 해요. 상품에 투자한다고 해서 무조건 이익만을 얻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따라서 부모님은 아이와 함께 적절한 투자 원칙을 세워 올바른 경제관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아울러 지금 시기에는 합리적인 용돈 지출 및 계획적인 소비 습관만을 갖추고 있어도, 안정적인 미래를 걸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시면 더욱 좋겠죠?
어린이 경제 교육 시리즈, 재미있게 보셨나요?
1편을 다시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여 바로 이동할 수 있어요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