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공부를 해야하는 진정한 이유!
- 진짜 자유와 가짜 자유를 구분하려면?
- ‘이것’을 가진 아이는 알아서 공부합니다
- 스스로 선택하는 삶을 사는 방법은?
- XX적 삶, 부모님이 직접 보여주세요
- 바쁘다면 인터뷰 핵심 요약 보기!
Editor Lee Jihoon(이지훈) Career 연세대 졸업 연세대 연구교수, <진리의 서> 등 인문철학교육서 57편 저술
Q. 학업 때문에 아이 인성 교육은 뒷전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네, 자녀를 가진 모든 부모님께 드리고 싶은 말인데요. 아이의 품성을 훌륭하게 키워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우리 아이가 미래에 좋은 직업을 가지고 돈을 많이 버는 것도 물론 좋지만, 무엇보다 품성이 훌륭한 아이로 키워야 합니다. 그 방법에 관해 부모님들께서 다소 무지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아이를 아기 때부터 봤으니까, 아무렴 다 착해 보이죠. 아기 때는 다 천사잖아요. 입버릇처럼 “우리 아이는 착해”라고 하시지만, 세상을 살다 보면 자기가 악해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순간이 분명 존재합니다.
아이 입장로서도 그 사실을 조금씩 터득해 나가는 과정이 곧 사회 생활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는 어쨌든 착해’라는 믿음만으로는 절대 착해지지 않습니다.
품성이 훌륭한 아이로 키우는 건 사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부모님이 아이 앞에서 타인을 위해 먼저 나서서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그 모습을 어릴 때부터 보고 자란 아이는 최소한 훌륭한 품성을 갖게 될 겁니다.
다른 어떤 교육보다도, 아이가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 직접 보여주는 행동이 아이가 훌륭하게 자랄 수 있는 가장 큰 밑거름이 됩니다. 이때, 아이가 인생을 지혜롭게 살아가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고전 철학을 바탕으로 어린이 철학 수준에 맞춰 알려 드리겠습니다.
공부가 자유를 주는 일이란 걸 깨닫게 해주세요
Q. 아이들이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을 거치면서 꼭 알았으면 하는 것이 있을까요?
우리 행동에는 ‘자유로운 일’과 ‘자유를 주는 일’로 나뉘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일은 무엇일까요? 그야말로 노는 것입니다. 반면 자유를 주는 일은 나 자신에게 ‘자유로울 수 있는 자격’을 주는 거예요.
예를 들어, 유럽 여행을 가려면 돈과 시간이 필요하죠. 돈과 시간을 확보해 놓지 않으면 유럽 여행을 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돈을 모으기 위해 일하는 행위가 바로 우리에게 자유를 주는 일이 되겠습니다.
이때, 아이들은 공부가 자유롭지 못하게 나를 억압하는 장애물이 아닌 나에게 자유를 주는 굉장히 중요한 과정이란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진짜 자유를 구분하도록 도와주세요
Q. 그렇게 하기 위해선 아이들이 자유의 개념을 잘 이해해야겠어요.
그렇습니다. 니체에 따르면 자유는 크게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로 나뉩니다.
소극적 자유는 하지 않아서 느끼는 자유에요. 이른바 침대 속 자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물론 사람은 휴식도 해야하기 때문에 소극적 자유도 중요하지만, 무언가 창작하고 성취하려면 적극적 자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전거를 타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하더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결국 자전거를 탈 수 없게 되는 거죠.
자전거 타는 방법을 처음부터 배우고 연습해서 끝내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되듯, 공부를 통해 내 인생을 운전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부가 곧 적극적 자유라는 점을 아이들이 알아야 합니다.
둘 중에 어떤 것이 진정한 자유일까요? 아이들에게 물어봤을 때, 적극적 자유가 자신의 진정한 자유라고 대답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선생님과 부모님이 꼭 지도해주어야 할 내용입니다.
스스로 선택하는 삶을 살도록 능력을 키워주세요
Q. 부모님들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 아이의 자유 의지를 충분히 존중해줄 수 있을까요?
먼저, 선택받는 삶과 선택하는 삶이 있다는 걸 이해해야 합니다.
제가 지금껏 말한 진정한 자유란 선택하는 삶 속에서 발견할 수 있어요. “내가 공부를 엄청나게 잘해서 좋은 대학에 가야지, MIT나 하버드에 입학해서 내 능력을 마음껏 키워야지” 우리는 이미 이런 선택하는 삶을 살잖아요.
그런데, 분야를 막론하고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익히는 과정이 전부 다 공부예요.
만약 요리를 좋아해서 프랑스 요리사가 되고 싶다면, 프랑스 요리를 배우는 게 곧 인생 공부인 거죠.
이때 자신의 능력이 있어야만 선택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아이의 탁월한 능력을 키워 줘야 해요.
어떤 능력이 출중하면 어떤 점에서 좋은지 알려주고, 조금씩 아이의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최종적으로는 아이가 인생을 살아갈 때 ‘선택하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해줘야 합니다.
자유의지를 가진 아이가 결국 알아서 공부합니다
Q. 어린이 철학, 인문학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이 미래에 진정한 자유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미리 채워 주어야 합니다.
놀 때 마음대로 노는 아이들이 공부도 자신의 의지대로 하게 됩니다. 뭐든지 억지로 강요하면 아이가 하기 싫어하잖아요?
공부를 열심히 하는 아이 중 열의 아홉은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입니다.
자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아이가 되기 위해선 어릴 때부터 자기 의지대로 결정해서 놀 수 있도록 자유의지의 삶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아이가 그런 생활을 할 수 있게 부모님께서 조금 더 신경 써 주시는 것, 공부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비법입니다.
자유로운 일과 자유를 주는 일,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마지막으로 선택받는 삶과 선택하는 삶.
이 네 가지를 복합적으로 잘 이해했을 때 비로소 아이에게 자유의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영웅적 삶, 부모님이 직접 보여주세요
Q. 부모님은 아이에게 어떤 태도를 보여주는 게 좋을까요?
사실, 아이와 부모님 모두가 영웅의 모습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영웅적 삶이 과연 무엇인가? 어떤 사람이 영웅인가? 질문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도움이 되어야 영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 주변에는 항상 두 명의 영웅이 있잖아요? 바로 어머니와 아버지죠.
엄마, 아빠는 아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나아가 사회에 훌륭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무한히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아무 조건 없이 아이를 지원하고 사랑하는 부모님은 가족의 영웅인 거예요.
이처럼 자신의 삶을 영웅적 삶으로 만든다는 것은, 타인을 돕기 위한 특정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인생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위한 삶을 살아간다는 영웅의 기본 요소가 갖춰져 있으면, 그 사람은 모든 일이 자유로운 거예요. 공부를 해도 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스스로 하는 공부가 됩니다.
따라서, 영웅적 삶을 산다면 저절로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런 삶을 산다면 돈을 많이 못 벌어도, 다른 사람이 인정해 주지 않아도 충분히 자유롭고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죠.
아이에게 있어 영웅적 삶은 공부의 의미가 자신의 인생을 성취하기 위한 과정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진행하고 계신 수업에 대해 짧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아이들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 인터뷰를 나눴잖아요? 공부하는 이유의 핵심이 결국 ‘자기 인생의 특별한 가치를 찾아서 살아가야 한다’라는 내용이었죠.
제가 수업에 주로 활용하는 저서가 있는데, 바로 <고전인문철학수업>입니다. 2500년 인류사의 정신과 철학을 집대성한 도서로 총 여섯 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역대 철학자들이 워낙 훌륭한 이야기를 많이 남기셔서, 그중에 내가 어떤 가치를 내 삶의 중심 목표로 삼을 것인지 아이가 직접 찾아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떤 가치가 제일 중요하다고 절대로 아이에게 먼저 얘기하지 않아요.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열심히 아이 눈높이에 맞게 해석해서 알려 주고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한 인터뷰 내용의 골자도 이 책에 모두 담겨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꾸그에서 진행 중인 저의 수업을 들어보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 인터뷰 핵심 요약 📖 한 번 해두면 아이의 평생을 책임지는 철학적 사유! 1) 공부가 자유를 주는 일이란 걸 깨닫게 해주세요 2)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를 구분하게 해주세요. 3)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되도록 자유의지를 심어주세요. 4) 아이의 능력을 키워주고 선택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부모님이 직접 영웅적 삶의 본보기가 되어 주세요 🥰 아이의 품성을 키워주는 것이 학업보다 중요해요 부모님이 먼저 타의 모범이 되는 행동을 보여주세요! 그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의 품성은 걱정할 필요가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