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꾸그 블로그

영어 원서 읽기, 제발 ‘이것’에 신경쓰지 마세요

영어원서

 목차 

  1. 영어 원서 읽기, 이렇게 알려주세요.
  2. 제발 ‘이것’에 신경 쓰지 마세요.
  3. 영어는 올라야 하는 높은 산이 아니다. 
  4. 바쁘다면 인터뷰 핵심 요약 보기!

Editor Oh Jung Hyun(찰스쌤) Career 17년 차 영어 원서 전문가

1. 영어 원서 읽기, 이렇게만 하세요

1) 무조건 소리 내서 읽기

소리 내지 않고 읽으시면 영어는 절대 늘지 않습니다. 미국 3학년 영어 교과서인 Grade 3를 넘어가기 전까지는 반드시 소리 내서 읽어야 됩니다.

제가 대학생 시절 책을 읽고 보고서를 쓰려 했는데, 중요한 내용들이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다음엔 소리 내서 한번 읽어봤더니 머릿속에 훨씬 많이 남더라고요.

빨리 읽어야 한다는 마음에 눈으로만 읽을 때는 한 줄씩 뛰어 넘어가면서 읽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단어들은 머릿속에 있지만 어떻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지는 기억에 남아있지 않았던 거죠.

성인인 저도 뛰어넘으면서 읽고 있었는데, 책 읽는 연습이 안 된 아이들은 소리 내지 않고 읽는다면 어떻게 읽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절대 알 수가 없습니다.

소리 내서 읽는 연습으로 글을 뛰어넘어 읽는지 아닌지 계속 체크해 주세요. 처음부터 끝까지 빠지지 않고 정확하게 읽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제가 가르친 학생 중에 Grade 3 책을 읽던 학생이 있었어요. 주로 오디오로 들으면서 공부하던 학생이 있었습니다. 근데 Comprehensive checkup(종합 검사)을 하는데 중요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더라고요.

이처럼 듣기만 하거나, 묵독하는 경우 이해도가 떨어지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소리 내서 읽고, 반복해야지 이해도 늘어나고 학습의 효율도 효과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AR 1.0 글밥 많은 리더스북 16권 낭독 수업 바로 가기

2) 정확도와 속도 확인하기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속도와 정확도인데요, 속도보다는 정확도를 먼저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정확하게 읽는 연습을 하고, 정확도가 95% 이상 올라가면 속도를 고려하셔야 돼요.

목표 속도는 1분에 150 단어 정도의 속도가 좋습니다. 보통 성인들이 편안하게 말하는 속도예요. 그 정도까지는 갈 수 있도록 연습을 시켜 주세요.

3) 흉내 내서 읽기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온다면 그다음부터는 흉내 내서 읽기를 연습해 보세요.

연기하듯이 아이와 함께 역할을 바꿔가면서 책을 읽어보는 거예요.

그러면서 발음도 좋아지고 억양이 교정이 되고, 개선이 됩니다. 거기에 한 가지를 더해서 아이가 책을 읽는 걸 녹음해 보거나, 카메라로 영상을 찍어보세요.

아이들이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고, 자기가 어떻게 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면, 영어 원서 읽기가 훨씬 재밌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겁니다.

2학기엔 AR 2.0 도전! <Amelia Bedelia> 6권 낭독 독해 하기

2. 신경 쓰지 않아도 될 3가지

1) 발음

많은 부모님들께서 영어 실력이 부족하시거나, 발음이 좋지 못한 경우에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하는 걱정들을 많이 가지고 계세요.

저는 전혀 기우라고 생각합니다. 쓸데없는 걱정이죠. 발음이 나쁘고, 억양이 이상한 건 저는 상관없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이후에 아이가 유튜브나 다른 영어 관련 콘텐츠들을 접하면 자연스럽게 제대로 된 발음을 따라가게 됩니다.

처음부터 발음에 연연하면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찰쓰쌤과 AR 3.0 챕터북 <Pinky and Rex> 낭독해요!

2) 분량

주의하셔야 될 점 중에 하나는 분량을 잘 조절하기입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레벨은 어느 정도 점프를 하셔도 돼요. 더 수준 높은 레벨의 책을 경험하고 싶다면, 읽어보시고 다시 원래 레벨의 책으로 돌아와도 됩니다.

하지만 분량의 길이가 많이 변하면 아이들은 부담스러워합니다. 적절한 길이의 분량을 지켜주세요. 아이들이 책과 멀어지지 않게요.

오래가는 싸움이라는 걸 꼭 기억하셔야 됩니다. 분량을 점진적으로 늘리셔서 초등학교 끝날 때까지는 지속적으로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찰쓰쌤과 AR 4.0 <My Weird School> 꼼꼼히 낭독해요!

3) 장르

제가 가르치는 한 학생은 논픽션, 곤충, 동물과 같은 과학 분야를 되게 좋아해요. 그래서 관련 주제가 나오면, 책을 읽고 나서 저하고 한참을 그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죠.

그런 아이들한테 의외로 동화책 주면 별로 탐탁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들이 있어요.

장르는 다양하게 섞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있으면 스포츠에 관련한 책을 읽어주시고, 다른 문화나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학생들에게는 그 주제의 책을 함께 읽어 주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주제의 책으로 선정해 주세요.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책을 읽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미스터리 장르를 좋아한다면? <A to Z Mysteries> 읽고 토론하기!

3. 영어는 올라야 하는 높은 산이 아니다. 

제가 부모님께 강조 드리고 싶은 건, 영어는 올라야 하는 높은 산이 아닙니다.
부모님이 영어를 잘 못하셔도 괜찮습니다. 아이와 같이 영어를 배우시면 되니까요.

미국 초등학교 4학년 정도만 말을 하게 되면, 어디 가서 물건을 사고, 여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영어 원서로 부모님도 이 기회에 함께 아이와 함께 Grade 3, Grade 4 정도까지 한 번같이 공부해 보세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 있기 때문에 성인들은 아이보다 학습 속도가 훨씬 빠를 수 있어요.

아이와 같이 읽고 같이 의견을 나누는 연습을 해보세요. 책에 나와있는 문장을 고대로 아이와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서 부모님들도 영어 실력이 늘고 아이도 따라 늘 수 있게 돼요.

서로 사실은 서로에게 선생님 역할을 하는 거죠. 


리딩 정체기 극복! 로드맵으로 AR 3점대 등극하기
오정현 선생님 수업 더 알아보기

4. 인터뷰 핵심 요약 & 인터뷰 영상 보기

📌 인터뷰 핵심 요약 

📖 영어 원서 읽기 는 이렇게 시작하세요!

1) 영어는 무조건 소리 내서 읽게 해주세요. 

2) 정확도와 속도를 신경 써서 읽게 해주세요. 

3) 연기하듯이 흉내 내면서 읽게 해주세요.

 🚩 신경 쓰지 않아도 될 3가지!

1) 내 발음이 아이에게 옮을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부터 발음에 신경 쓰면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2) '분량'에 연연해 하지 마세요. 
적당한 분량으로 초등학교 졸업 때까지 꾸준히 공부시켜 주세요. 

3) ‘장르'에 신경 쓰지 마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장르로 스포츠, 동물 등 다양하게 접하게 해주세요. 

🌈 영어는 올라야 할 높은 산이 아닙니다. 아이와 함께 영어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