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인 우리 아이, 과외 같이 알아봐요!
초등 과외, 아이에게 맞는 커리큘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학부모님들이 초등 과외를 알아보셨을 것 같은데요.
학원보다 소규모로 진행되기도 하고, 비용도 더 큰 과외인 만큼 더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과연 과외가 정답일지, 만약에 맞는다면 우리 아이에겐 어떤 유형의 과외가 필요할지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학원 VS 과외, 어떤 곳이 더 잘 맞을까요?
공부 잘했으면 좋겠는 우리 아이.
학원이나 과외에 아이를 맡기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어떤 공부를 선호하는지인데요.
혼자서 조용히 공부하고 싶은 아이도 있는 반면에, 여러 친구들과 토론하면서 배우는 공부를 재밌어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어떤 공부를 선호하는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과외나 학원을 등록하기 전, 어떤 공부가 아이에게 더 잘 맞을지 점검해 보세요!
학원의 장점과 단점
먼저, 학원도 크게 두 분류로 나뉘게 되는데요.
바로 대형 학원과 300명 미만의 소형학원입니다.
대형 학원
보통은 프랜차이즈 학원으로 운영되는 대형 학원은 아이마다 레벨이 세분화되어있고 커리큘럼이 체계적입니다. 또, 많은 아이들이 경험하고 다녀간 만큼 많은 데이터를 통해서 만들어진 커리큘럼과 레벨이기 때문에 믿을만하기도 하죠.
하지만, 대형 학원도 단점이 있는데요.
먼저, 커리큘럼이 이미 정해져있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맞춰가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 아이는 영어로 이제 한 문장을 적을 수 있는데, 학원에서는 한 문단을 작성하기를 요구한다면 아이에게 너무 어렵겠죠.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학원에 적응해 나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대형 학원이다보니 많은 아이들이 다녀가고 그 아이들이 수업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가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소형 학원
다음은 규모가 비교적 작은 소형학원입니다.
소형학원은 다니는 아이들이 적기 때문에 선생님이 아이를 파악하기에 조금 더 편의합니다.
그렇다 보니 학원 커리큘럼은 정해져있지만, 선생님이 아이에게 조금 더 맞춰주기 위해 노력하실 수 있죠.
또, 학부모님들의 입장에서도 선생님과의 소통이 좀 더 편의합니다.
단점은 레벨의 세분화가 대형 학원에 비해 비교적 적다 보니 레벨의 범위가 커져 아이와 실력차가 많이 나는 아이더라도 같은 반일 수 있습니다.
또, 레벨을 나누어 새로운 반이 개설되어도 그 수업을 듣고자 하는 아이가 적을 경우에는 폐강 되기도 하죠. 그래서 아이에게 시간이 맞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외의 장점과 단점
먼저 과외는 소규모로 진행이 됩니다.
또 보통 아이의 시간에 맞춰서 진행이 된다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그룹과외를 하든 개인 과외를 하든 아이에게 맞춘 커리큘럼이 제공되죠.
아이의 속도에 맞춰서 수업이 진행되고, 그만큼 아이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에 용이해집니다.
스케줄적인 부분에서도 아이 교육적인 부분에서도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은 선생님께서 아이에 대한 관심이 많이 가져주실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과외 선생님을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좋은 과외 선생님은 어떻게 찾아야 될까요?
과외 선생님은 보통 아이와 밀접하게 수업을 진행합니다.
아이에게 가끔은 위로가 되어주기도 하고,
성적이 오른 이유가 과외 선생님 덕분이라고 생각하다 보니
선생님에 대한 의존도도 높아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죠.
이렇게 아이에게 중요한 과외 선생님인 만큼
잘 알아보고 선생님을 모셔야겠죠?
과외 선생님을 잘 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선생님의 일정이 자유로운지 확인해 보셔야합니다.
과외만 전문으로 진행하시는 게 아니라 다른 일을 진행하면서 겸업을 하시게 된다면 과외가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아이에게 관심도가 떨어지는 것도 있지만, 일정이 정해지는 것이 아닌 유동적인 일정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유동적인 일정이 좋을 수 있지만, 일정한 날짜를 정해두고 정해진 시간 동안 수업하는 연습을 거쳐야 아이도 공부하는 시간이라는 인식이 생기고, 그 시간은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죠.
그만큼 선생님의 일정이 자유로운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과외를 해보신 경험이 많은 분이신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과외는 보통 1인 체제로 운영이 되는데요.
선생님이 아이의 커리큘럼을 작성하시고, 사용하는 문제집 정보도 모두 파악해야 하죠.
그렇다 보니, 너무 많은 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들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다 보면, 아이도 선생님도 수업에 대해 피로도를 느낄 수 있기도 하고, 아이는 어떤 책을 활용해서 공부하는 건지, 어떤 공부를 하고 있는 건지 헷갈려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과외 경험이 많은 선생님이 실수록 어떤 커리큘럼이 적절한지, 아이에게 어떤 문제집이 더 잘 맞을지 잘 알고 계시겠죠?
그렇기 때문에 과외 경험이 많은 선생님이신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과의 원활한 상담입니다.
무엇보다 과외 시간만큼은 선생님께 맡겨야 되는 우리 아이입니다.
우리 아이가 수업을 집중하는 데에 문제는 없는지, 주어진 숙제를 잘 수행해서 혼자서도 공부를 잘 챙겨 하는지 학부모님도 아셔야 아이를 계속해서 과외를 맡길지 고민할 수 있으시겠죠.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과의 상담을 원활히 하시는 분인지가 중요합니다.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아이가 과외를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됩니다.
이제는 화상 과외도 중요합니다!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서 과외에서도 화상 과외가 등장하고 있는데요.
기존에 집으로 찾아오는 과외가 아니라 화상과외에도 익숙하신 선생님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그에서는 대부분의 수업이 화상강의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과외를 등록하기 전에 아이가 화상강의에도 잘 맞는지 꾸그와 함께 미리 연습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