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꾸그 블로그

초등 챕터북 추천, AR 지수별 챕터북 TOP4 

초등 챕터북 추천

1. 영어원서, 이것 놓치면 기본기 무너집니다.

아이 영어교육으로 영어 원서 시작하시는 분 계시나요? 혹은 어떤 책을 읽히면 좋을지 고민하고 계시나요? 영어 원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 궁금하실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영어 원서에는 크게 영어 그림책, 리더스북, 챕터북, 소설(Novel) 이렇게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영어 그림책은 스토리북으로도 불리는데요, 말 그대로 그림 위주로 이루어져 있어 영어에 처음 익숙해지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리더스북(Reader’s book)은 영어 읽기 훈련에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따라 읽으며 문장 패턴을 익히기에 좋아요. 챕터북은 이어지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는 시리즈 책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스토리에 흥미가 있는 아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소설(Novel)은 읽기를 넘어서 독해 능력이 필요합니다. 읽기가 자유로운 아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아이의 영어 원서 읽기 능력이 얼마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크게 Lexile 지수와 AR 지수 두 가지로 영어 능력을 측정할 수 있어요. 
Lexile 지수는 미국 교육 연구기관인 메타메트릭스 사에서 개발한 독서능력 평가지수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영어 읽기 지수로 활용되어 있습니다. Lexile 200 – 500 (미국 초등 저학년 수준)에서 1200 – 1700 (미국 대학생 수준) 정도까지 범위를 나눌 수 있습니다. 
AR 지수는 미국 르네상스 러닝 사가 개발한 독서관리 프로그램으로 책 난이도를 측정하는 레벨 지수입니다. 문장의 길이, 단어의 난이도, 책에 포함된 언어 수 등으로 측정합니다. AR 1.0 에서부터 10.9까지 미국 교과서 커리큘럼에 맞추어 한 학년에 10단계씩 범위가 나누어져 있어요. (출처 : https://www.lexiletest.kr/lexile_ar.php )

영어 원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이해하셨다면  이제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실 거예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은 시드니 대학 출신이자 온라인 1:1 영어 원서 수업을 진행하고 계시는 김선주 선생님이 자신 있게 선택한 초등 챕터북 추천 해 드릴게요.

김선주 선생님의 영어 원서 수업 둘러보기

2. AR 2점대 초등 챕터북 추천 : PRESS START!

<PRESS START!>는 토머스 플린텀(Thomas Flintham) 작가의 저학년용 동화 시리즈입니다. 총 15권의 책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알록달록한 그림과 적당한 글, 모두가 좋아하는 게임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어 챕터북 읽기 시작할 때 좋은 책입니다. 슈퍼 레빗 보이라는 게임 속 캐릭터가 미션을 완성하며 게임을 승리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더 재밌게 영어 원서를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챕터북 읽기가 부담스러운 아이도, 시간이 부족해 독서를 멀리한 아이도 모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김선주 선생님과 함께 매달 한 권씩 <PRESS START!> 읽으며, 아이들이 영어책과 친해지는 시간이 될 거예요. 또한 수업에서는 책을 수업 시간에 친구들과 일정 분량 돌아가며 읽습니다. 미리 책을 읽어온다면 더 도움이 되겠죠?  

각 권마다 다른 모험이 펼쳐지는 <PRESS START!> 김선주 선생님의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수업의 하이라이트 체험해 보세요. 

김선주 선생님과 <PRESS START!> 함께 읽어볼까요?  

3. AR 2~3점대 초등 챕터북 추천 : Magic Tree House

메리 폽 어즈번(Mary Pope Osborne) 작가의 <Magic Tree House>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영어 원서 시리즈 중에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30권이 넘는 시리즈가 출간되었습니다.

아홉 살 소년 잭과 일곱 살 소녀 애니, 두 남매가 Tree house에서 책을 읽고, 시간 여행을 하며 겪는 모험을 담은 책입니다. 세계 문화, 역사, 배경지식들을 재미있게 풀어나가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챕터북이지만 어휘가 어렵지 않고, 쉬운 문장이 반복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부담스러워하지 않고 읽을 수 있습니다. 

1달에 1권씩 김선주 선생님과 천천히 꾸준히 읽으면서 책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김선주 선생님의 수업에서는 Magic Tree House #1~20권까지 함께 진행합니다. 또, 책 이외에도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드릴게요. 수업에서는 책을 수업 시간에 친구들과 일정 분량 돌아가며 읽습니다. 미리 책을 읽어온다면 더 도움이 되겠죠?  

영어 원서도 읽고, 세계 문화와 역사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는 <Magic Tree House> 지금 시작해 보세요! 

김선주 선생님과 <Magic Tree House> 함께 읽어볼까요?  

4. AR 3~4점대 초등 챕터북 추천 : Flat Stanley, A to Z Mysteries

AR 3~4점 대가 되었다면, 이제 긴 글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제프 브라운(Zeff Brown) 작가의 <Flat Stanley>모종의 이유로 평평해진 주인공이 우편물이 되어 전 세계를 여행하며 독특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사건으로 스탠리가 납작해졌을지, 납작해진 스탠리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지 벌써 흥미롭지 않나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이며, 책이 그다지 두껍지 않아 읽는데 어렵지 않을 거예요! 

론 로이(Ron Roy) 작가의 <A to Z Mysteries>주인공 딩크, 조쉬, 루시 세 친구가 함께 다양한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는 이야기입니다. 사소한 사건부터 대규모 범죄까지 다양한 수수께끼를 해결해 갑니다. 각 권마다 A부터 Z까지 26개의 각 알파벳을 주제로 하여 총 26권의 시리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추리를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합니다. 

김선주 선생님과 단계별로 챕터북 함께 읽기!

5. 영어 원서 전문가, 김선주 선생님

“아이가 챕터북을 안 읽을려고 해서 시작한 수업이었습니다. 한번 들어보고 아이가 싫다고 하면 안 해도 그만이라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아이가 처음 듣고선 너무 재미있다며 계속 듣겠다고 해서 끝까지 들으려고요~ 지금 드래곤 마스터 읽는데, 혼자 챕터북 못 읽나 싶었는데 아니더라고요. 혼자 알아서 읽고서 수업 들어갔습니다~ 챕터북 시작할 아이라면 추천드려요~”
– 채**** 10세 자녀 보호자 

김선주 선생님은 시드니대학교 출신이자 현재 온라인 1:1 영어 원서 수업을 진행하고 계시는 영어 원서 전문가이십니다. 영어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김선주 선생님을 만나면 챕터북을 혼자서 읽을 수 있어요! 

선생님은 항상 아이들이 새로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재미있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신다고 합니다. 선생님과 함께한 시간이 즐거우면, 어려운 책을 읽었더라도 즐거운 기억으로 남을 테니까요.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재미있고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진행해 주시고 계시는 김선주 선생님과 챕터북 함께 읽고, 재미있게 영어 실력 키워보세요! 

김선주 선생님과 문장의 기본구조 배우기!

김선주 선생님의 인터뷰 영상 보러가기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