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초등 8~11세, 우리 아이의 흥미 유도하는 방법
- 예비 중등 역사, ‘이 방법’으로 집에서도 공부해요!
- 한국사가 어렵지 않은 아이의 특징
Editor 한은지 Career 초등 방과후 학교 역사 교실 및 독서 논술 강사
안녕하세요 꾸그에서 한국사를 가르치고 있는 한은지 (역사한쌤) 선생님이에요.
그동안 3편의 글을 통해 역사 수업의 중요성, 학년별 역사 접근 방법, 역사 수업에 대한 Q&A 등 다양한 방법들을 안내해 드렸어요.
오늘은 집에서도 손쉽게 역사적 주제를 활용해 아이들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1. 초등 8~11세, 우리 아이의 흥미 유도하는 방법
1) 잠자리 독서 시간, 역사 이야기로 채우기
역사 속 흥미로운 인물이나 사건을 다룬 동화책이나 그림책을 함께 읽어보세요.
아이가 잠자기 전,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신화이야기를 중심으로 이야기 책을 읽어주면 좋습니다.
아이들이 꿈속에서도 상상의 나래를 활짝 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가족 여행으로 배우는 역사
박물관이나 유적지를 방문하며 역사 여행을 떠나보세요. 제가 늘 적극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이죠.
멀리 떠나는 여행이 아니더라도 주말 나들이로 가까운 곳부터 천천히 둘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행 전 도서관에서 관련 도서를 읽고 아이와 함께 나들이 계획을 세워보세요. 그리고 아이가 여행을 주도할 수 있도록 여행지에서 가이드를 맡겨보세요. ‘책에서 본 유물 찾아보기’ 등으로 흥미를 한층 더할 수 있어요.
현장에서 사진을 찍고 돌아와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아이라면 여행 일기를 쓰거나 글 쓰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면 1~3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으로 제작해 보세요.
아이는 글을 쓰거나 영상을 제작하면서 가족과의 여행을 오랫동안 좋은 추억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3) 창작 활동으로 역사와 놀기
역사를 직접 손으로 만들어 보고, 몸으로 느껴보는 활동은 아이들의 참여도를 높여줍니다. 배운 내용을 만화로 표현해 보거나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리는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요즘에는 역사 유물 만들기도 너무 다양하게 나와서 언제든지 구매해 만들어 볼 수 있어요. 또한 요리활동으로 그 시대를 느껴볼 수 있게 해 보세요.
제 수업의 마지막 부분에 아이들에게 그날 수업과 관련된 음식 사진을 보여주며 이야기해줘요. 그러면 아이들이 너무 신기해하고 즐거워한답니다.
집에서도 아이와 함께 음식을 만들며 역사 이야기를 더해보세요.
요리를 먹으며 음식 역사에 대해 이야기 나누다 보면 평범한 요리도 특별해질 수 있어요.
2. 예비 중등 역사, ‘이 방법’으로 집에서도 공부해요!
앞에서 3가지 방법은 1-4학년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방법들이었어요.
사춘기가 시작되는 5학년부터는 어디 데리고 가기도, 함께 무언가 만들기도 쉽지 않은 시기이죠?
그래서 고학년 아이를 둔 학부모님들이 해보실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1) 영화와 다큐멘터리로 즐기는 역사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역사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골라 보세요.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고를 때 선택권은 아이에게 양보해 주세요. 대신 너무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장면이 나오는 것들은 배제해 주셔야 하니까 부모님께서 먼저 약 5편~10편 정도의 프로그램을 소개하신 후 그 중에서 고를 수 있게 해 주세요.
영화를 다 보고 난 후 맛있는 간식과 함께 영화 감상평을 함께 나누어 보시는 것도 좋겠죠?
2) 퀴즈와 게임으로 배우는 역사
역사를 주제로 한 보드게임들이 많이 있어요.
제가 수업을 해보니 보드 게임은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모두 좋아하더라고요.
또한, 아이가 사회자가 되어 진행하는 역사 퀴즈 대회를 해보세요.
아이들은 주로 문제를 푸는 입장이잖아요? 아이가 선생님의 입장이 되어 문제를 만들고 부모님이 학생이 되어 퀴즈 대회에 참여하는 거예요.
아이가 2명 이상이라면 팀으로 서로 문제를 내고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어요.
3. 한국사가 어렵지 않은 아이의 특징
역사는 단순한 과거의 기록이 아닙니다.
오늘의 우리를 만들었고, 내일을 준비할 수 있는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집에서 시작하는 작은 역사 활동이 아이들에게 큰 영감을 줄 수 있어요.
오늘 소개한 방법들 중 하나라도 실천해 보시고, 아이와 함께 역사의 재미를 느껴보세요. 함께 배우고 나누는 즐거움이 더 커질 거예요.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역사의 재미를 느낀 아이들은 단순히 교과 공부로 생각하지 않고, 보다 더 재미있게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을 거예요.
처음 역사를 배우는 친구들이라면, 역사한쌤의 수업과 함께 재미있는 한국사와 세계사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