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그레터 독자님!
잠깐 코딩 교육 사이트/앱을 소개드리기 전 말씀드릴 게 있어요.
꾸그레터가 4월부터 보다 풍성하고 다양한 내용으로 재정비됩니다.
변화되는 꾸그레터에는
- 꾸그에서 업데이트된 새로운 기능
- 꾸그 파헤치기 – 꾸그 수업 전후로 할 수 있는 연계 활동
- 요즘 국내외 교육 트렌드, 기존 시리즈물 같은 교육 팁
- 그 외 꾸그와 관련된 읽고 볼 거리들
등을 넣어볼 예정입니다.
4월부터 찾아뵐 꾸그 레터는 보다 풍성한 내용을 담기 위해서 카톡이 아닌, 이메일로 보내드리려고 하는데요,
꾸그레터 이메일 수신을 희망하시는 분은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 하단의 [양식을 제출합니다.] 클릭!
감사합니다.
오늘의 코딩 교육 글도 스크롤을 내려서 즐겨주세요:)
영국을 시작으로, 많은 선진국들이 초등학교 때부터 코딩 교육을 실시하고 있죠. 우리나라도 2019년부터 초등학교 5, 6학년의 코딩 교육이 의무화가 되었답니다. 국내외에서 열풍이 불고 있는 ‘코딩’, 도대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코딩 교육 열풍의 이유
1. 코딩 교육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각광받는 직무와 높은 관련성을 보입니다.
미래 유망 직업기술로 꼽히는 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은 코딩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컴퓨터 기술은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고, 이와 관련된 직업이 많이 생겨날 것입니다. 이에 따라 미래 사회 우리 아이의 진로를 생각한다면 코딩을 배우게 하는 것이 좋겠죠.
2. 코딩 교육은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데 기여합니다.
코드의 순서와 과정을 배열하면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코딩을 하면서 ‘이런 게임을 만들어볼까?’ ‘이 방법을 사용하면 문제를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등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창의력도 증진시킬 수 있어요.
코딩은 학원을 다녀야만 배울 수 있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집에서도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공부할 수 있어요. 집에서 코딩을 공부하기 좋은 사이트/앱을 소개합니다.
첫째, 소프트웨어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사이트
코딩의 의미도 잘 모르는 아이에게 다짜고짜 코딩을 알려주면 안 되겠죠? 본격적인 코딩 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짚고 가주세요.
- 소프트웨어야 놀자: 소프트웨어의 기초부터 응용을 체험할 수 있어요. 시작 영상, 기초 영상, 응용 영상까지 시청 가능하며, 무료로 제공되는 교안을 다운 받아 함께 학습할 수 있어요. 또한, 사이트와 연동된 ‘엔트리’를 클릭하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직접 코딩 실습을 해 볼 수 있답니다!
- 소프트웨어야 놀자 바로가기(click)
- 이솦: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플랫폼이에요. 무료 강의와 게임을 통해 소프트웨어와 코딩의 기초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답니다. 학부모를 위한 강좌도 존재하니 아이와 함께 배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 이솦 바로가기(click)
둘째, 어린이가 직접 코딩을 해볼 수 있는 사이트/앱
어린이가 쉽게 접근하여 코딩을 해볼 수 있는 사이트/앱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 스크래치 (사이트): 스크래치는 학교나 도서관에서도 이용하는 코딩 플랫폼이에요. 계정을 따로 만들지 않아도 무료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만든 작품도 볼 수 있어요.
- 스크래치 바로가기(click)
- Code.org (사이트): Code.org는 미국의 프로그래밍 사이트로, 누구나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도록 무료 강의와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요. 겨울왕국, 마인크래프트, 스타워즈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로 게임 미션을 수행할 수 있어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미션을 모두 수행하면 수료증도 받을 수 있답니다!
- Code.org 바로가기(click)
- 라이트 봇 (사이트, 앱): 라이트 봇은 로봇에게 ‘이동하기, 회전하기, 점프하기’ 등과 같은 명령을 해서 미션을 달성하는 프로그래밍 사이트에요. 타일 위에 칠해진 파란색에 올라가 불을 밝히는 것이 게임의 목표! 난이도가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에 퍼즐 맞추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굉장히 흥미로운 게임이랍니다.
- 라이트 봇 바로가기(click)
- SpriteBox (앱): SpriteBox는 코딩 교육과 함께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코딩 게임을 제공하고 있어요. 게임을 통해 JAVA 코드도 확인할 수 있고, 시퀀싱이나 디버깅 개념도 알 수 있어 코딩의 개념을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 SpriteBox 바로가기(click)
❈ SpriteBox는 사이트 내에서 게임이 불가능하고, 앱으로만 이용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등 IT 업계 유명인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어릴 때부터 코딩을 배우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는 점이에요. 이들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훌륭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코딩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어요.
자녀에게 아주 큰 자산이자 경험이 될 수 있는 코딩, 집에서도 위 사이트와 앱들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보면 어떠신가요?
*오늘은 꾸그에 어떤 새로운 수업이 열렸을까요?
꾸그 홈페이지 바로가기(click)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