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교 1,2학년 추천도서
- 초등학교 3,4학년 추천도서
- 초등학교 5,6학년 추천도서
1. 초등학교 1,2학년 추천 도서
1. 9월 학년별 추천 독서 – 생태통로 – 인간이 만든 동물의 길
초등학교 1,2학년에게 추천하는 도서 먼저 알아볼까요? 동물과 사람의 공존하는 방식에 대해 알려주는 그림책 <생태통로> 소개해 드릴게요. 차 타고 도로를 달리다가 가끔씩 마주치는 로드킬 사고. 왜 동물들은 이렇게 도로 위에서 생을 마감해야 하는 걸까요? 인간이 다니기 전에 우리가 보는 동물의 부모의 부모가 매일 같이 다녔을 길인데요. 아스팔트가 깔리고 차가 달리기 시작하며 그 길을 더 이상 건널 수 없게 되었죠. 동물을 위한 길, 생태통로에 대해 이야기하며 동물과 인간이 어떻게 공존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2.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많이들 잘못 쓰고 있는 단어 ‘틀리다’와 ‘다르다’. 아이들에게 ‘틀리다’와 ‘다르다’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정확한 의미를 파악함과 동시에 ‘다른’ 타인의 생각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며 다문화를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고 합니다. 책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초등학교 저학년 추천 도서로 어떠신가요?
3. 믿기 어려운 우주 이야기
비밀이 가득 차있는 우주.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보다 앞으로 알아야 할 사실들이 훨씬 많은데요. 무궁무진한 우주에 대한 이야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책 <믿기 어려운 우주 이야기>로 시작해 보세요! 우주에 대한 기초 개념을 먼저 배워봐요.
우주 공간에 나가면 지구와는 어떻게 다른지, 우주에서도 꽃이 필 수 있는지에 대한 우주 관련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 준답니다.
2. 9월 학년별 추천 독서 – 초등학교 3,4학년
1. 멸종동물 얘기 좀 들어볼래?
38억 년 전, 단세포 생물이 등장한 후 지금까지 지구에 총 5번의 대멸종이 찾아왔었는데요. 가장 최근에는 운석이 지구에 떨어져 공룡이 멸종되었던 공룡대멸종이 있었죠. 그리고 현재도 가장 빠르고 무서운 6번째 대멸종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 바로 ‘온난화’가 그 주범인데요. 기후변화로 인해 생태계에 이미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요즘, 야생동물을 지키는 것부터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줄 책 <멸종동물 얘기 좀 들어볼래?>는 어떠신가요?
2. 너를 빌려줘
초등학교 3-4학년 시기, 아이들과 함께 잘 지낼 때도 있지만 가끔가다 싸우는 경우도 있죠. 이럴 때 어떻게 친구들과의 오해를 풀 수 있을지에 대한 책입니다. 사이가 아무리 좋은 친구라도 한 번쯤은 마찰이 일어나는 인간관계. 마음이 불편해 졌을 때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까요? 어른도 어려운 인간관계, 아이들은 더 어렵고 무섭기만 합니다. 경쟁 사회 속 아이들은 어떻게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을지 알려주는 책 <너를 빌려줘> 추천드릴게요!
3. 조금 느려도 괜찮아
책 <조금 느려도 괜찮아>에서는 지적 장애를 가진 친구가 등장합니다. 이 친구는 다른 친구들보다 조금 느리지만 다른 장점이 훨씬 많은데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가까이 하길 피하고 편견을 가지곤 합니다. 이 책에서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우정을 쌓는 친구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우리 아이가 편견과 차별을 넘어 올바른 가치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따뜻한 감동까지 같이 전해 보세요!
3. 초등학교 5,6학년 추천 도서
1. 역병이 돈다, 조선을 구하라!
초등학교 고학년에 접어들면 이제 거의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이 생겼을 텐데요. 좋아하는 친구들, 싫어하는 친구들 모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역사책을 알려드릴게요. 조선에 창궐한 역병과 그 시대에 맞서 싸웠던 인물들의 기록을 담아낸 책 <역병이 돈다, 조선을 구하라!>입니다. 감염병에 대한 조선의 역사 및 앞으로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 배워보아요!
👉 단 하루, 역사 좋아하는 아이로 만들 수 있었던 비결!
2. 장래 희망이 뭐라고?
학교에서 장래 희망에 대한 글짓기 숙제를 받은 주인공 ‘수아’. 그런데 수아의 장래 희망은 성형외과 의사인데,,, 친구들이 놀릴까 봐 선뜻 글을 쓰기 쉽지 않은데요. 주변의 편견 가득한 말에 흔들리지 않고 꿋꿋이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수아, 그리고 초등학생 아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미리 예단하고 꿈을 접는 일이 없도록, 아이들의 날개를 활짝 펼쳐줄 책 <장래 희망이 뭐라고?> 추천드릴게요.
3. 자연에서 배우는 발명의 기술
자연에서 배우는 발명의 기술은 생체 공학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2015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추천 도서에 이어 2016년에는 행복한 아침독서 추천도서로, 그리고 아직까지도 초등학교 고학년 추천 도서로 꼽힌답니다. 말을 알아듣고 숙제를 대신 해주는 로봇이 있다면? 샤워기 아래에 가만히 서 있었는데 저절로 몸을 씻겨주는 기계가 있다면? 등등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답니다. 생체 공학의 세계가 궁금했다면, 발명을 잘하고 싶은 어린이라면, 과학을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추천드립니다!